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소상공인 정책자금 신청방법 2023년 4분기 총정리

by 스룩스룩 2023. 10. 30.

소상공인 분들 요즘 가게 운영하시는데 많이 힘드시죠?

그래서 오늘은 2023년 4분기 소상공인 정책자금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자세한 접수기간 및 신청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으며, 선착순으로 조기 마감될 수 있으니 서두르시기 바랍니다.

 

소상공인 정책자금
소상공인 정책자금

 

1. 소상공인 정책자금이란?

소상공인 정책자금은 대한민국 정부가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제공하는 자금 또는 지원 정책을 가리키는 용어입니다. 현재 고금리로 인하여 은행대출이 부담스러우셨다면 조금이나마 금리가 낮은 정부 지원 자금을 확보하여 혜택을 누려보시길 바랍니다.

소상공인 정책자금

 

소상공인 정책자금이 필요하신분들은 사진에 보시는것과 같이 자금명별 해당되는 대상, 대출금리, 대출한도가 각각 다르니 잘 확인하시고 지원 절차에 맞게 신청하시면 됩니다.

 

 

2. 소상공인 정책자금 신청기간

접수기간은 10월 4일부터 시작이 되었으며 지원금이 모두 소진될 때까지입니다. 다만 선착순으로 실행되기 때문에 예산이 조기 소진되면 받으실 수 없으니 자금이 필요하신 분들은 빨리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2023년 10월 4일(수) 오전 9시부터 ~ 지원금 소진 시까지

제출 서류 : 신분증, 사업자등록증 또는 사업자등록증명 1부

 

3. 소상공인 정책자금 신청 방법

소상공인 정책자금은 소상공인 진흥공단에서 운영하는 소상공인정책자금 누리집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은 본인인증을 거치셔야 하며 사업자 회원가입을 먼저 진행하시고 신청하시면 됩니다. 빠르게 신청을 위해서 링크를 걸어 놓으니 늦지 않게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소상공인 정책자금 신청 바로가기

 

4. 접수 자금 종류

소상공인 정책자금의 종류는 일반자금, 성장촉진 자금, 장애인기업 지원자금, 위기지역 지원자금, 긴급경영 안정자금, 청년고용 연계자금이 있습니다.

 

<접수 자금 종류>

일반 자금 업력 3년 미만 소상공인
성장촉진 자금 업력 3년 이상 소상공인
장애인기업 지원자금 장애인 기업
위기지역 지원자금 용위기지역, 조선사 소재지역 소상공인
긴급경영 안정자금 재해,재난 직,간접피해로 재해확인증 발급받은 소상공인
청년고용 연계자금 ▪ 아래의 요건 중 하나 이상을 충족하는 소상공인

1.업력 3년 미만 청년대표
2.전체 근로자의 50% 이상 청년고용 소상공인
3.최근 1년 이내 청년 근로자 1인 이상 고용하고 유지 중인 소상공인

 

 

4. 지원 내용

1) 공통 지원내용

▶ 지원 대상

  • 소상공인기본법 제2조 및 시행령 제3조의 소상공인

※ 세부 사항은 자금별로 규정하며 주된 상업의 업종이 지원제외업종에 해당하는 경우 융자대상에서 제외됩니다.

 

▶ 대출 한도 : 대리대출 총 융자잔액 기준으로 업체당 최고 7천만 원까지 지원됩니다.

  • 총 융자잔액 합산액이 통합지원 한도를 넘지 않는 범위에서 추가 대출이 가능합니다.
  • 개별관리 한도로 운영되는 자금은 통합지원 한도 산성에서 제외됩니다.

 

▶ 담보구분 : 신용보증서, 신용, 부동산

소상공인 정책자금 대리대출은 금융기관에서 요구하는 신용보증서, 부동산, 신용 등의 담보를 사업자가 준비하여 신청하여야 합니다.

  • 신용 보증서 담보는 보증기관에서 보증평가 후 보증서를 발급받아 보증서를 담보로 금융기관에서 대출진행을 합니다. 보증기관으로는 지역신용보증재단, 신용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이 있습니다.
  • 신용, 부동산 담보는 금융기관에서 신용 및 부동산 담보를 평가 후에 대출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 보증기관의 보증서를 발급할 때 보증수수료(연 1.0% 내외)가 별도 부과되는 점 인지하고 있으시기 바랍니다.

 

소상공인 정책자금
소상공인 정책자금

 

2) 자금별 지원 내용

지원되는 자금별로 금리 및 한도, 융자 기간이 각각 다릅니다. 아래 표를 통해서 자세한 자금별 지원 내용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정책자금의 기준금리는 2023년 3분기 기준으로 3.47%입니다.

소상공인 정책자금

 

 

3) 실행 금융기관

소상공인 정책자금 대리대출은 18곳의 금융기관에서 진행을 하며 실제 대출 신청 및 진행 시에는 금융기관에 방문을 하여 접수를 해야 합니다.

 

<대출실행 금융기관>

경남은행 광주은행 국민은행 기업은행 농협 대구은행

부산은행 산림조합중앙회 산업은행 새마을금고 수협 신한

신협중앙회 우리은행 전북은행 제주은행 하나은행 스탠다드차타드

 

5. 진행 절차

소상공인 정책자금 대리대출의 신청 절차는 보증서부 대출과 신용, 담보부 대출로 나누어집니다. 앞서 알아보았던 금융기관에 제출해야 하는 신용보증서 또는 신용, 부동산 담보를 이용하여 신청이 진행이 됩니다.

 

▶소상공인 정책자금 대리대출

소상공인 정책자금 진행 절차

 

※ 신용보증서(지역신용보증재단)를 담보로 대출 신청하는 소상공인께서는 보증기관과 사전 보증상담을 통해 보증가능 한도를 확인하신 후 신청 및 접수를 하시기 바랍니다.

 

※ 확인서의 유효기간인 60일 이내에 금융기관으로 최종 대출을 신청하셔야 합니다.

 

▶ 긴급경영안정자금 상시접수(예외)

소상공인 정책자금

 

상시접수 진행 절차 상시접수 할 수 있는 긴급경영안정자금은 소상공인 정책자금 대리대출과 달리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신청하지 않고 각 지자체에 방문접수를 통해 신청하셔야 합니다.

 

 

6. 확인서 및 신청, 접수 방법

소상공인 정책자금 대리대출은 비대면(온라인 신청) 접수가 원칙입니다.

 

소상공인 정책자금 대리대출 신청 바로가기

 

  • 온라인 접수방법은 소상공인 정책자금 사이트 접속 → 대출신청 → 대리대출신청 순서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 금융기관 방문 접수는 온라인 접수가 어려울 시 5개 은행에서 현장접수가 가능하지만 신청서류 일체를 구바하여 방문하셔야 합니다. 현장접수가 가능한 금융기관은 다음과 같습니다.

📌농협은행, 우리은행, 신한은행, 하나은행 충청지역, 산림조합중앙회 각영업점

 

7. 신청서류 안내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신청자의 동의를 얻어 행정정보공동이용망, 마이데이터를 통해 필요한 서류를 확인하지만 공단에서 직접 확인이 불가능한 서류는 신청자께서 직접 제출해야 합니다. 제출이 필요한 서류는 아래 표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 확인서 발급 심사 시, 아래 서류 외에도 추가적인 서류 제출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소상공인 정책자금

 

  • 온라인으로 접수 시 신청자 제출에 해당되는 서류만 등록하면 됩니다.
  • 은행방문 접수 시에는 신청서류 일체를 은행에 제출해야 합니다.

※ 자세한 문의가 필요하시면 중소기업통합콜센터( ☎1357)를 통해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소상공인 정책자금
소상공인 정책자금

 

 

마치며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을 위한 정책자금 대리대출의 신청기간, 신청방법, 자금 내용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소상공인 여러분의 어려움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실업급여 조건 신청방법 및 모의계산 총정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실업급여 조건 및 신청방법 모의계산 확인까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실업급여란? 최근에 갑작스러운 퇴직이나 코로나 여파로 실업자가 되어 힘들어하시는 분들

wghc1000.com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바로가기 총정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에 대해서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국민들 대다수가 뉴스를 통해서 국민연금 고갈에 대한 소식을 많이 접하셨을겁니다. 그리고 국

wghc1000.com

 

댓글